본문 바로가기

영양사의 영양/건강기능식품

[건강기능식품] 먹기 전 꼭 알아야 할 필수 기초 지식

 
안녕하세요 영양사 수니입니다. :>
오늘은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하거나 먹기 전에 꼭 알아야 할 기초 필수 지식에 대해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알고 먹어야 더 건강한 건강기능식품! 아래 내용을 꼭 읽어보고 올바른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합시다. :->
 
 
 
- 건강기능식품과 건강식품의 차이
 
건강기능식품「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정제, 캡슐, 액상 등 여러 가지 제형으로 제조 - 가공한 식품을 말하며, 이러한 식품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건강기능식품 인정 도안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인정한 영양소 및 기능성 원료를 기준 이상 함유하고 있어야 함 
예) 루테인,밀크씨슬,글루코사민 제품 등
 
 
 

건강기능식품 인정 도안 (출처 : 식약처)

 
 
 
건강식품은 특별히 정해진 규정은 없으나, 식품제조 판매 영업자가 판매 촉진 목적으로「식품위생법」에 따라 제조 가공한 일반 식품 중 소비자가 건강에 좋다고 인식하고 있는 원재료 (농, 축 수산물 등)로 부터 추출, 분쇄 등의 가공을 거쳐 만들어진 식품을 일컫는 말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인정한 사항은 없음 
예) 장어즙,도라지청,효소식품 등
 
 
 
건강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하면 안되겠죠?
 
 
 
-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
 
기능성은 인체의 구조 및 기능에 대하여 영양소를 조절하거나 생리학적 작용 등과 같은 보건용도에 유용한 효과를 얻는 것을 말하며, 다음과 같이 3가지로 구분합니다.
 
 

기능성 종류  기능성 내용   기능성 표시
질병발생
위험감소기능
질병의 발생 또는
건강상태의
위험감소와
관련한 기능
OO발생
위험감소에
도움을 줌
생리활성기능 인체의 정상기능
이나 생물학적
활동에 특별한
효과가 있어
건강상의 기여나
기능향상 또는
건강유지·개선을
나타내는 기능
OO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영양소기능 인체의 정상적인
기능이나
생물학적
활동에 대한
영양소의
생리학적 작용
 

 
※ 질병발생위험감소기능 : 확보된 기능성 자료의 과학적 근거자료의 수준이 과학적 합의에 이를 수 있을 정도로 높을 경우 인정
 
 
 
이제 건강기능식품 제품에 적혀있는 기능성 표시 내용을 통해 어떤 기능성을 가지고 있는지 유추할 수 있으시겠죠?
 
 
 
- 건강기능식품 과잉 섭취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안전성과 기능성을 고려하여 1일 섭취량을 설정해 놓았는데요, 과량의 영양성분 및 기능성 원료를 섭취하는 경우 기능성이 줄어들거나, 타 영양성분의 체내 흡수를 방해할 수 있고 일부 영양성분에서는 과잉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 칼슘 및 비타민D 과잉섭취 시 고칼슘혈증 또는 결석의 위험
 
 
 
몸에 좋은 성분이라고 해서 무작정 많이 먹는 것은 금물이며 식약처에서 설정한 섭취량에 따르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 건강기능식품 영양 성분 표시는 보통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에 대한 %로 표기하는데요, 오메가 3 같은 성분의 경우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이 설정되어 있지 않아 국제적인 제안량을 참고하여 제품을 만들기도 합니다.)
 
 
 
의약품은 질병의 진단이나 치료 등 약리학적인 영향을 줄 목적으로 제조된 제품을 의미합니다. 반면 건강기능식품은 질병의 예방 및 치료가 목적인 의약품이 아니라 건강 유지 및 증진, 체질 개선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식품입니다. (어찌되었든 식품이라는 뜻)
 
 
 
건강기능식품은 다수를 대상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개인별 특이 생리 반응이 나타날 수 있고, 경우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기능식품은 의약품이 아니라는 것을 인지하고, 빠른 효과를 기대하기보다는 장기간 음식처럼 섭취하며 지속적인 도움을 받는 용도라고 생각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 1일 섭취량 및 섭취 시 주의사항 확인 방법
 
제품 포장지의 표시내용에서 “1일 섭취량” 및 “섭취 시 주의사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제품의 내용물에 따라 “캡슐”,“정제”,“포” 등의 단위로 표시되어 있거나, “특정 성분에 대한 알레르기 체질은 원료 성분을 확인 후 섭취하십시오” 등의 주의사항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영양 기능 정보 예시 (출처 : 식약처)

 
 
 
이건 어떤 제품을 구입하든지 필요한 과정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제품 구입 전에 제품의 뒷면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품의 경우에는 영양 기능 정보가, 전자제품의 경우에는 제품의 스펙이 적혀있죠. :>
 
 
 
이러한 표시면에는 그 제품에 사용된 원료, 영양소 기준치, 함량과 칼로리 등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정보가 적혀있습니다.
 
 
 
영양 기능 정보는 쉽게 그 식품의 '스펙'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되는데, 어떤 성분이 얼만큼 들어있는지는 확인 하고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종합영양제와 단일 영양제를 함께 섭취하는 경우 특정 영양 성분에 대한 1일 총 섭취량을 넘을 수도 있으니 확인 하는 습관은 필수입니다. :>
 
예) 비타민 E의 상한 섭취량은 540 mg α-TE/Day 인데 종합비타민의 비타민 E 150 mg α-TE, 비타민 E 단일제 450 mg α-TE 를 함께 섭취하고 있는 경우 지용성 비타민 과잉 섭취가 될 수 있음
 
 
 
영양 성분 용량 단위 읽기는 다음 편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